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이연수 기자 = 흑백영화에서나 봄 직했던 노면전차가 생태교통수원2013이 열리는 수원 행궁광장의 친환경 이동수단 전시장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다.  




생태교통수원2013이 열리는 행궁광장에 도착하자 일반 도로처럼 꾸민 길 위에 서 있는 다섯 량이 줄지어 길게 연결된 트램이 눈에 들어왔다. 




고속열차와 전동차 등 미래 철도 기술을 개발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현대로템이 공동개발한 친환경 무가선트램이다.  




무가선저상트램은 말 그대로 선 없이 충전으로 달리는 저상트램으로 외관만 기존 전차의 형태를 유지할 뿐, ‘심장’부터 ‘뼈대’까지 모든 걸 첨단 기술로 중무장했다.




무가선저상트램은 편리한 승ㆍ하차가 눈길을 끌었다. 어린이와 노약자가 타기 쉽도록 발판이 낮은 저상으로 설계되어 보도블록 높이로 트램에 탑승할 수 있어 장애인 등 교통 약자도 쉽게 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기존 전차와 달리 노면과 실내 바닥의 높이가 30~35㎝에 불과해 별도로 역사를 지을 필요가 없다. 기존 도로를 활용할 수 있으니 건설비ㆍ운영비가 지하철의 1/8, 경전철의 1/3에 불과하고 전기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연도 없다.




주 동력원은 리듐-이온 배터리, 1회 충전 주행거리는 20∼25㎞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70㎞다. 배터리로 추진되는 무가선 방식 전차로 시외 구역에서는 전선을 연결한 유가선으로 운행하며 배터리 용량을 지원할 수 있어 기존 트램의 문제였던 시내의 복잡한 고압가선도 사라졌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비용 절감이나 친환경성, 미관을 해치는 가선 구조물이 없다는 점에서 가장 선진적인 교통 수단이다.”이라고 밝혔다. 이 트램은 수원시가 추진 중인 수원도시철도 1호선 사업이 확정될 경우 후보 품목 가운데 하나가 될 전망이다. 




수원시는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관광을 활성화해 성안마을 원도심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면전차를 설치키로 하고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생태교통 수단 트램을 열차 종목으로 선정했다.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노면전차 노선은 수원역∼팔달문∼화성 행궁∼수원야구장∼장안구청으로 이어지는 6㎞ 구간으로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면 내년 설계, 2015년 착공하게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617
  • 기사등록 2013-09-02 08:1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