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2016년 과천문화원 민속놀이

[시사인경제]과천시는 주민이 한데 모여 한 해의 무사태평과 풍년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각 동별로 다양한 민속행사를 연다고 6일 밝혔다.

각동 체육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10일 오전 과천동과 갈현동, 별양동 3곳에서 시작되어 11일 오전 11시 문원동과 오후 2시 과천문화원 ‘농악길놀이’와 ‘태평제’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남태령 아래 첫 동네 과천동에선 오는 10일 오전 동 회관 앞마당에서 지역주민의 무사 안녕과 화합을 도모하는 ‘과천동민 민속놀이 한마당 잔치’가 벌어진다. 남태령 풍물패와 사회단체 회원, 경로당 어르신 등 마을주민 400여명이 참가해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놀이를 한다. 얼큰한 육개장과, 파전, 막걸리가 무료로 제공된다.

예로부터 등칡이 많이 난다고 하여 한문으로 갈현이라 불리는 갈현동에선 주민들과 사회단체 회원 35개팀이 ‘갈현 어울마당 윷놀이’ 행사에 참가해 잊혀져가는 옛 전통 민속놀이의 참맛을 즐길 예정이다.

남쪽 햇빛이 잘 드는 마을이란 뜻을 지닌 별양동에선 주민과 자원봉사자 등 400명이 참가하는 ‘별양 어울마당’ 행사를 연다.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대회 등 다양한 민속행사가 열리며, 찰밥과 시래깃국 등을 먹으로 주민들과 정다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먹거리 행사도 마련된다.

오는 11일 오전 과천토박이들이 많이 사는 문원동에서는 지역주민의 안녕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대보름 문원어울마당’ 행사가 펼쳐지고, 시청에서 문화원으로 이어지는 농악 길놀이 행사도 이어진다. 과천무동답교놀이 보존회 회원 등 50여 명이 참가하는 농악 길놀이는 오후 1시 과천시청을 출발해 그레이스호텔 광장을 지나 과천문화원까지 약 1시간 동안 열린다.

길놀이 행사가 끝난 후에는 과천문화원 야외무대에서 신계용 시장이 직접 참여하여 태평제를 지내며 과천시민들의 가정의 복과 건강을 기원할 예정이다.

김계균 문화체육과 과장은 “닷새 앞으로 다가온 정월 대보름을 맞아 과천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며 “가까운 곳을 찾아 세시풍속을 체험하고 가족 건강과 행복, 성공을 비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5074
  • 기사등록 2017-02-06 16:3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2.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3.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4.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5. 경기도, 올 한해 25명에게 공익제보 포상금 9,977만 원 지급 경기도 감사위원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등을 통해 신고한 공익제보자 25명에 총 9,977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16일 밝혔다.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공익제보자 포상 등을 심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2025년 제4차 공익제보지원위원회에서는 건강·환경·안전·부패 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