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이연수 기자 = 수원시가 주민과 함께하는 ‘레인시티(Rain City)’ 사업으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28일까지 대상자를 신청접수한다. 




레인시티 사업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붕에 내리는 빗물을 빗물저장시설에 모은 후 이 빗물을 청소용수, 조경수, 생활용수 등으로 활용해 물을 절약하는 사업이다. 빗물을 재활용하면 물부족 해소와 하수도 부하 경감에 도움이 되고 상수도 사용량을 감소시켜 공공요금도 줄이는 등 1석3조의 효과가 있다. 




수원시는 지난 2009년 ‘수원시 물순환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법적근거를 마련했고,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및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2012년에 12개소에, 2013년에는 23개소에 설치비의 90%를 지원하는 등 총 35개소에 빗물이용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했다.  




수원시청에도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시청 옥상에 마련된 텃밭을 가꾸는데 조경수로 이용하거나 청소용수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빗물관리시설 설치 지원대상은 기존주택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빗물을 주제로 특색 있는 건축물을 조성하는 경우, 빗물을 모아 화장실 위생용수 및 청소용수, 텃밭 가꾸기에 이용할 조경수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시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비를 설치비용의 90%(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빗물저금통’ 설치를 희망하는 시민 또는 기관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설치 신청은 수원시청 홈페이지(www.suwon.go.kr)에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수원시청 물관리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sh70park@korea.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신청서류 심사 및 현장 실사 등의 과정을 거쳐 20개소를 최종 선정하게 되며, 최종 선정자는 3월10일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빗물이용시설 설치는 물관리 시설의 효율을 높이며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해 생태효율을 높이고 물에 의한 갈등을 줄일 수 있다”며 “시민들이 빗물 이용의 효율성과 중요성을 알고 빗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314
  • 기사등록 2014-02-16 08:1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2.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3.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4.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5. 경기도, 올 한해 25명에게 공익제보 포상금 9,977만 원 지급 경기도 감사위원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등을 통해 신고한 공익제보자 25명에 총 9,977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16일 밝혔다.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공익제보자 포상 등을 심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2025년 제4차 공익제보지원위원회에서는 건강·환경·안전·부패 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