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족친화인증 기업 1,828개 사로 확대 - ‘2016년 가족친화인증 수여식 및 일‧가정 양립 우수기업‧기관 시상식’개최
  • 기사등록 2016-12-20 11:08:00
기사수정
    여성가족부

[시사인경제]올해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기업과 기관이 전년(1,363개 사) 대비 34.1% 증가한 1,828개 사로 확대됐다.

여성가족부는 20일(화) 오후 1시 30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에서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 대표, 근로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가족친화인증 수여식 및 일‧가정 양립 우수기업‧기관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올해 새롭게 인증을 받는 기업에 대한 인증수여와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일터(6개 사), ▲여성인력관리 우수일터(6개 사), ▲조직문화 혁신일터(13개 사) 3개 분야에 걸쳐 올해 최초로 선정된 일‧가정 양립 우수기업‧기관 25개 사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가족친화인증’은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기관에 대해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기업‧기관은 2008년 14개 사로 시작한 이래 해마다 빠르게 증가해, 올해 839개 사(신규인증 523개 사, 유효기간 연장 227개 사, 재인증 89개 사)가 새롭게 인증을 받아 지난해 말 기준 1,363개 사에서 총 1,828개 사로 확대됐다.

특히, 전체 인증기업‧기관 가운데 중소기업이 983개 사로 지난해(702개 사) 대비 40% 증가해, 대기업(11%)이나 공공기관(39%) 보다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영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에서도 일·가정 양립 실천 의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여성가족부는 내년 3월 28일부터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공단의 가족친화인증이 의무화됨에 따라,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일‧가정 양립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 등의 가족친화경영 확산을 위해 전국 권역별 설명회 개최, 경영자문 및 직장교육 지원, 중소기업 관련 경제단체와의 협업 강화, 실효성 있는 인증 혜택 발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일‧가정 양립 우수기업·기관에 대통령 표창(4개 사), 국무총리 표창(5개 사), 여성가족부장관 표창(16개 사)이 수여된다.

‘아이 키우기 좋은 일터’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서비스에이스㈜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재택근무 등 다양한 유연근무제도를 도입하고, 복직 1개월 전 직무학습 자료 제공, 복직 1개월차 단축근로 실시 등 육아휴직 후 복귀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실시해 퇴사율이 설립 초기 8%에서 2% 수준으로 낮아졌다.

‘여성인력관리 우수일터’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세미크론(주)는 남성 근로자 위주인 전력전자반도체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여성관리자 비율 목표제를 운영해 여성관리자 비율이 23.1%에 달하고, 최근 3년 간 여성승진자 비율도 42.9%를 차지하고 있다.

‘조직문화 혁신일터’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세영기업은 팀별 연장근무와 대체근무를 억제하는 목표를 설정해 정시퇴근을 활성화하고, 전체 직원의 5% 이상이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도록 제도화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에 표창을 수상하는 기업과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태스크포스(특별전담조직)’ 참여 기업 등의 우수사례를 모아 ‘행복한 가족, 즐거운 일터 2016 일‧가정 양립 우수사례’를 발간하고, 다른 기업들도 본보기로 삼을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가족친화경영에 선도적으로 나서는 가족친화인증기업이 늘어날수록 우리 사회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이 앞당겨질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앞으로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해 상대적으로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가족친화인증 확대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기업경영진들의 인식개선과 사회적 공감대 확산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2500
  • 기사등록 2016-12-20 11:0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