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는카페·㈜서로좋은가게, 사회적 취약계층 자립 활성화 위해 맞손 -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생산품 유통활성화 도모하기로
  • 기사등록 2016-12-20 08:42:00
기사수정
    경기도

[시사인경제]경기도가 발달장애인의 자립지원을 위해 마련한 ‘나는카페’가 사회적기업 ‘㈜서로좋은가게’와 손을 잡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산품 유통 활성화를 위해 나선다고 밝혔다.

조동욱 (사)장애청년 꿈을잡고 이사장과 이희석 ㈜서로좋은가게 이사는 20일 오후 5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복지여성실장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생산품 유통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나는카페’는 경기도가 발달장애청년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한 ‘장애청년 꿈을잡고(Job Go)’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재 도가 법인설립을 허가한 ‘(사)장애청년 꿈을잡고’가 카페운영을 맡고 있다.

‘㈜서로좋은가게’는 ‘서로 좋은 이웃들과 함께하는 가게’를 모토로 자활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이 생산한 친환경 상품을 판매·유통하는 보건복지부 선정 사회공헌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6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시 정희시 의원이 도에 제안한 사항이다. 이후 도는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지원을 도모하고, 자활·노인·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취약계층 생산품의 유통 활성화를 목적으로 양 기관을 중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

도 관계자는 “‘나는카페’ 사업을 지자체와 민간, 기업이 ‘사회적일자리 창출’이라는 취지 아래 손을 모아 추진한 공유적 시장경제의 성공적인 모델로 만들고자 ㈜서로좋은가게와 협업 등을 통해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12월 2일 도가 주선하여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한 후 지속 소통한 결과 이번 합의에 이르렀다.”고 협약체결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로좋은가게’는 발달장애청년들의 자활과 일자리 창출을 돕는 차원에서 ‘서로좋은가게’의 신규 매장 개설 시 발달장애청년 커피전문점 ‘나는카페’가 개소 될 수 있도록 장소 및 인력(카페매니저 1명) 등을 지원하게 된다.

‘나는카페’ 측은 자활·노인·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취약계층 생산품들을 ‘㈜서로좋은가게’를 통해 공급 받아 카페 내 매장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세정 경기도 복지여성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서로좋은가게와 나는 카페가 상호협력을 통해 Win-Win하는 상생의 문이 열렸다.”면서, “앞으로도 도는 협약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사회적법인-기업-경기도 간 복지거버넌스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나는 카페’ 사업을 통해 2012년 안산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구리, 과천, 고양, 시흥, 2014년에는 수원, 성남, 의왕, 지난해에는 구리, 이천, 올해에는 서안양 등지에 총 12개의 매장을 개점, 장애청년 바리스타 34명과 매니저 등 47명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해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2462
  • 기사등록 2016-12-20 08:4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