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물이 아플땐 동물병원, 식물이 아프면?..사이버식물병원! - 반려식물애호가 늘면서 최근 상담건수 증가
  • 기사등록 2016-12-15 08:38:00
기사수정
    사이버식물병원상담사례

[시사인경제]최근 인테리어 소품용으로 선인장이나 다육식물과 같은 식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고 있다. 하지만 식물마다 물 주는 시기 등 관리법과 환경조건이 달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며칠 만에 시들거나 죽어버리기 쉽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사이버식물병원은 이처럼 키우는 식물에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키우는 식물이나 농가 작물에 이상이 보이면 사진과 함께 간단한 피해증상을 사이버식물병원 홈페이지에 문의하면 된다. 분야별 전문가가 실시간으로 진단과 처방을 내려주고, 농가에서 재배하는 작물의 경우 신속한 방제를 위해 전문가가 현장에 출동해 정밀진단을 하기도 한다.

경기도가 병해충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2009년에 문을 연 사이버식물병원은 지난 8년 동안 1,802건을 처리하며 식물들의 생명지킴이로 활약해 왔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농가뿐만 아니라 반려식물 애호가들의 진단의뢰가 늘고 있는데 2009년 12건이었던 반려식물 문의는 지난해 74건으로 늘었다. 올해 12월 14일 기준 92건의 반려식물 관련 문의가 접수됐다.

사이버식물병원을 운영하는 경기도농업기술원 이현주 연구사는 “반려동물처럼 반려식물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그에 따른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모바일 홈페이지도 개설해 스마트폰을 활용해 더욱 신속하게 상담 받을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사용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식물에게 사이버식물병원이 있다면, 나무에게는 공립나무병원이 있다. 2012년 개원한 공립나무병원은 병해충이나 대기오염, 이식불량 등 다양한 문제로 피해가 발생한 나무들을 치료하는 곳이다.

올해는 가뭄으로 인한 건조피해가 심해 조경수를 키우는 개인이나 공원 등지에서 문의가 많았다. 공립나무병원에서는 문의에 대해 처방을 내려주는 한편, 규모가 있는 기관이나 공원의 조경담당자를 대상으로 방제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공립나무병원은 최근 농약을 덜 사용하면서 나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저독성 농약 사용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식물에 대해 상담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든지 PC나 스마트폰으로 경기 사이버식물병원 사이트(http://www.plant119.kr)에 접속해 간단한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하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나무에 관한 상담은 오산 물향기수목원에 위치한 경기도 공립나무병원을 방문하면 된다.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031-8008-6657)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forest.gg.go.kr/com/31), 우편상담도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2209
  • 기사등록 2016-12-15 08:3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