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12일~13일 작은도서관 합동 워크숍 개최 - 통미마을 작은 도서관, 천마병영도서관 등 작은도서관 활용 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 공유
  • 기사등록 2016-12-13 09:05:00
기사수정
    경기도

[시사인경제]경기도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화성 푸르미르호텔에서 ‘작은도서관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31개 시·군의 작은도서관 관계자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은도서관은 마을공동체의 거점 기능을 하는 소규모 도서관이다. 경기도는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재능기부를 통한 나눔과 봉사, 육아 공동체 운영, 동네 역사문화지도 만들기 등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과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워크숍 첫날인 12일에는 통미마을 작은도서관의 ‘책으로 통(通)하고 마음이 미(美)치는 마을’과 천마병영도서관의 ‘작은도서관, 협력의 힘’ 등 총 9개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통미마을 작은도서관은 아카이브와 팟캐스트 제작 등을 통해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천마병영도서관은 병영도서관들이 함께 모여 성장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또 ‘10년 후 작은도서관’을 주제로 한기호 출판평론가의 기조발제와 워크숍 참가자 간 ▲공립 작은도서관의 미래 ▲아파트 작은도서관의 미래 ▲종교 작은도서관의 미래 ▲개인 및 단체 작은도서관의 미래 등의 주제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 외에도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오페라로 공연하는 ‘힐링이 있는 스토리텔링 오페라’와 마술 공연 관람, 간단한 마술 배우기, 단어탑 쌓기, 책 놀이 프로그램 등의 어린이 체험행사도 열렸다.

둘째 날에는 그림책, 시, 연극, 책방 이야기 등 주제별 전문작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운영비와 냉난방비 등을 지원해 작은도서관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2055
  • 기사등록 2016-12-13 09:0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2.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3. 경기도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 토론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반환공여구역 개발은 ‘희생에 대한 보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투자’”라며 총 3천억 원 규모의 개발기금 조성, 지방도 9개 노선 신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 선제적 규제 개선 등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향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5일 국회도서.
  4.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