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남시, ‘어르신이 행복한 사회’ 기반 다져 - 노인 일자리 창출·사회활동 지원 효과 이어져
  • 기사등록 2016-12-12 16:28:00
기사수정
    하남시노인일자리사업

[시사인경제]하남시의 ‘노인 일자리 창출·사회활동 지원’ 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남시는 노인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및 사회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인 일자리 창출·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당면 과제 중 하나로 ‘고령화 문제’가 꼽히는데, 하남시도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일자리를 비롯한 사회참여의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남시에서 추진한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은 은퇴노인의 경제활동 참여기회 제공과 경제적 소득을 올리도록 돕는 한편 사회참여에 따른 노인인식개선을 위한 복지사업이다.

12일 하남시에 따르면 올해 8억3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하남실버인력뱅크와 (사)대한노인회하남시지회등 2개 기관에 위탁, 노인 일자리 사업을 펼쳤다.

하남실버인력뱅크에서는 노노케어, 취약계층지원(스쿨존교통지도),경륜전수활동(1-3세대학습지도), 공공시설봉사등 사업을 진행했다.

노인회지회는 ‘노노케어’, 보육시설 봉사 등의 사업을 추진,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남시는 일자리 참여자 어르신 만족도 제고 및 수익증대를 위한 사업개발 지원차원에서 참여자 인터뷰도 진행했다.

1-3세대 학습지도 동화구연활동을 하는 이모(신장동)씨는 “8년째 활동하면서 어린이들의 맑은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를 배웠다”며 “행복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구모(창우동)씨와 임모씨(신장동)는 “노노케어 활동으로 생활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며 “참여자들과 가족처럼 지내는 요즘 더없이 행복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하남시의 중점 사업으로 추진된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베이비붐세대의 은퇴에 따른 내수시장 위축과 국가 경쟁력 기반 약화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개인과 사회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형 복지시책’이다.

하남시 최정호 사회복지과장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일자리가 최선의 복지”라면서 “어르신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2024
  • 기사등록 2016-12-12 16:2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2.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3.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