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CT 접목된 한국의 선거관리 시스템 놀랍네요” - 주한 외교사절, 중앙선관위·법무부 공공행정 설명회 참석
  • 기사등록 2016-11-30 13:25:00
기사수정
    행정자치부
[시사인경제]“첨단기술이 국회의원 선거 관리에 이렇게 활용될 줄은 몰랐네요. 정말 놀랍습니다.”

30일 경기도 과천시 소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에 모인 주한 외교사절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중앙선관위에 설치·운영 중인 투·개표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연신 표명하며 질문이 끊이지 않았다.

행정자치부는 30일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주한 외교사절을 초청해 우수 공공행정 서비스인 투·개표시스템(중앙선관위)과 형사사법공통시스템(법무부)을 소개하는 제6차 공공행정 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앙골라, 요르단, 루마니아, 파라과이, 알제리 등 20개국 21명의 주한 외교사절이 참석했다. 이들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투·개표시스템’과 법원·법무부·검찰·경찰·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등 5개 형사사법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전자 업무관리체계인 ‘형사사법공통시스템’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투·개표시스템’은 ICT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투표방식을 선거인에게 제공, 투표 편의성을 높이고 개표를 보다 신속 정확하게 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형사사법공통시스템(KICS)’는 형사사법기관 간 사법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정확성·효율성을 높이고 업무를 투명하게 진행하도록 하는 원스톱 통합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다.

중앙선관위와 법무부는 포럼 개최, 관계자 초청연수, 업무협조 약정(MOU) 체결 등을 통해 우리의 우수한 제도와 시스템, 경험 노하우를 국제사회와 공유함으로써, ICT 강국인 우리 공공행정의 해외진출에 힘쓰고 있고 향후 중소기업의 수출 증대와 고용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의 공공행정 시스템을 벤치마킹하려는 주한외교사절들의 요청에 따라 올해 처음 시작한 공공행정 우수사례 기관방문 설명회는 지난 4월 경찰청·인천광역시 방문을 시작으로 국민권익위·법제처·조달청 등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5차례 개최했다.

정인균 행정자치부 국제행정협력관은 “우리의 공공행정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많은 만큼 내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한국 공공행정의 우수성을 알리고 협력 네트워크의 폭을 확대하는 등 우리 공공행정 시스템의 해외 진출에 우호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1427
  • 기사등록 2016-11-30 13:2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