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박진영 기자 = 수원시는 5일 오전 10시 30분 염태영 수원시장, 노영관 수원시의장, 지역 국회의원, 도.시의원, 각급 기관장, 시민 등 10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팔달구 신청사 낙성연을 갖고,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팔달구 신청사의 건립으로 주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와 소통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다”고 다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 자리에서 “정조대왕의 개혁정신이 담겨있는 세계문화유산 화성이 팔달구 신청사가 들어섬으로서 다시 행정의 중심이 되었다”며 “수원시민들에게 최고의 위민행정을 실현하고, 전통시장 등 주변상권이 살아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수원의 심장이 뛰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열린 팔달구청 신청사 낙성연은 1796년 10월 16일 개최된 화성의 낙성연의 의미와 정신을 바탕으로 상하동락과 인인화락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자 평민문화와 궁중문화를 결합시켜 눈길을 끌었다.

신청사 낙성을 천하에 알리는 염 시장의 대북 타고에 이어 사자놀이, 태평무, 경기민요 등 연희로 낙성을 축하했다, 또한 참가자들이 나무기둥에 매달린 10가닥의 천을 민요에 맞춰 춤을 추며 기둥에 감는 단심줄 엮기로 시민의 한마음 단합을 다졌다.

팔달구 신청사는 지난 2012년 11월 수원화성박물관 잔여 부지에 착공, 공사비 256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2787㎡, 연면적 1만2628㎡,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난달 완공했다.

세계문화유산 화성과의 조화로움을 위해 공심돈의 벽면 디자인을 차용하는 등 화성 성곽을 모티브로 설계한 팔달구청사는 종합민원실, 각 부서 사무실, 회의실 등 업무시설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 직장어린이집, 휴게실 등을 갖추고 있어 공공청사 건립에 있어 ‘조화와 효율’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

인근에는 화성박물관, 화성행궁, 화홍문, 수원천 등 세계문화유산 화성 유적이 곳곳에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팔달시장, 지동시장, 영동시장 등 재래시장이 가까이 있어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팔달구청사가 위치한 매향동은 수원 화성의 중심에 해당하는 곳으로 상대적으로 낙후한 원도심에 구 청사를 배치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시의 의지가 잘 나타나 있다.

한편, 기존 팔달구청은 시청인근에 위치하다가 지난 2002년부터 수원월드컵경기장으로 이전한 후 임대료 및 유지관리비가 매년 약 7억6000여만 원의 소모성 예산이 소요되었고, 팔달구민의 생활권과 다소 동떨어져 접근성에 어려움이 있었고, 협소한 행정 공간 등 민원인들의 불편 초래로 신축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107
  • 기사등록 2014-04-06 10:5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식중독균 안전성 확인’ 배달음식점 조리식품 모두 ‘적합’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배달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식중독균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31개 시군과 함께 떡볶이, 치킨, 커피, 탕류 등 소비량이 많은 배달 조리식품 125건을 수거해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등 주요 식중독균을 검사했..
  2.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3.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4.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5.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