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수원시 마을이 가진 다양한 자원을 소재로 삼은 ‘2016 제5회 수원마을축제’가 14일부터 22일까지 수원 곳곳에서 풍성하게 열렸다.

 

 

 

 

올해로 5회째 열리는 수원마을축제는 행정기관이 주도적으로 진행됐던 기존의 마을축제에서 벗어나 마을 안에서 주민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는 주민주도형 마을축제로 개최됐다.

 

축제는 지난 7월 전국단위 축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된 18개 마을이 참여했다. 난타공연과 청소년 오픈 라디오, 플리마켓 등 소소한 볼거리가 많았던 매탄3동의 ‘모꼬지길 어울림 한마당’과 커피향과 함께 인디밴드가 모여 젊은 영통의 거리를 활기차게 한 ‘영통 커피축제’ 등 다양한 마을별 축제가 진행됐다.

 

이밖에도 축제기간 동안 △청소년의 꿈을 주제로 한 화서2동 청소년 음악축제 △태장동 국화축제 △권선1동과 조원1동의 화합한마당 △지동 성곽중심의 노을 빛 음악회 △가을의 정취를 듬뿍 느낄 수 있는 정자3동 정자마을 달빛 축제 가 열려 각 마을의 이색적인 볼거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19일에는 수원지속가능도시재단에서 마주넷(마을주민네트워크)이 주최하는 컨퍼런스가 열렸다. 주민들이 마을 활동을 하며 겪었던 문제와 고민, 경험을 나누고 대안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20일에는 권선구청에서 ‘수원마을 계획단’ 활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좋은마을만들기위원회 마을 계획 컨퍼런스’도 개최됐다.

 

선경도서관과 행궁동 일대에서 열린 성곽마을 사람들의 이야기 마당 ‘우리가 문화유산이다’는 ‘성곽마을과 도시재생’을 주제로 한 발표, 서울·경기도 문화재보호구역 내 거주 주민 사례 발표, 행궁동 마을 탐방·화성 달빛 기행, 김준혁(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진행됐다.

 

수원시 마을만들기추진단은 “수원시만이 가진 각 마을의 특색이 축제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것 같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주민들의 화합을 더욱 굳건히 하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지는 기회가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0932
  • 기사등록 2016-10-25 09:1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2.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3.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4.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5. 경기도, 올 한해 25명에게 공익제보 포상금 9,977만 원 지급 경기도 감사위원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등을 통해 신고한 공익제보자 25명에 총 9,977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16일 밝혔다.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공익제보자 포상 등을 심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2025년 제4차 공익제보지원위원회에서는 건강·환경·안전·부패 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