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수원시 마을이 가진 다양한 자원을 소재로 삼은 ‘2016 제5회 수원마을축제’가 14일부터 22일까지 수원 곳곳에서 풍성하게 열렸다.

 

 

 

 

올해로 5회째 열리는 수원마을축제는 행정기관이 주도적으로 진행됐던 기존의 마을축제에서 벗어나 마을 안에서 주민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는 주민주도형 마을축제로 개최됐다.

 

축제는 지난 7월 전국단위 축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된 18개 마을이 참여했다. 난타공연과 청소년 오픈 라디오, 플리마켓 등 소소한 볼거리가 많았던 매탄3동의 ‘모꼬지길 어울림 한마당’과 커피향과 함께 인디밴드가 모여 젊은 영통의 거리를 활기차게 한 ‘영통 커피축제’ 등 다양한 마을별 축제가 진행됐다.

 

이밖에도 축제기간 동안 △청소년의 꿈을 주제로 한 화서2동 청소년 음악축제 △태장동 국화축제 △권선1동과 조원1동의 화합한마당 △지동 성곽중심의 노을 빛 음악회 △가을의 정취를 듬뿍 느낄 수 있는 정자3동 정자마을 달빛 축제 가 열려 각 마을의 이색적인 볼거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19일에는 수원지속가능도시재단에서 마주넷(마을주민네트워크)이 주최하는 컨퍼런스가 열렸다. 주민들이 마을 활동을 하며 겪었던 문제와 고민, 경험을 나누고 대안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20일에는 권선구청에서 ‘수원마을 계획단’ 활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좋은마을만들기위원회 마을 계획 컨퍼런스’도 개최됐다.

 

선경도서관과 행궁동 일대에서 열린 성곽마을 사람들의 이야기 마당 ‘우리가 문화유산이다’는 ‘성곽마을과 도시재생’을 주제로 한 발표, 서울·경기도 문화재보호구역 내 거주 주민 사례 발표, 행궁동 마을 탐방·화성 달빛 기행, 김준혁(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진행됐다.

 

수원시 마을만들기추진단은 “수원시만이 가진 각 마을의 특색이 축제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것 같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주민들의 화합을 더욱 굳건히 하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지는 기회가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0932
  • 기사등록 2016-10-25 09:1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